1.   제네릭

제네릭 Generics은 입력되는 값의 타입을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도구

📌 다음은 실제 MutableList의 선언부

public interface MutableList<E> : List<E>, MutableCollection<E>


  ✓  클래스명 옆에 <E>부분에 String 같은 특정 타입이 지정되면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모든 E에 String 타입으로 지정
  ✓  결과적으로 var list: Array<E>가 var list: Array<String>으로 변경이 되는 것

  ⚡️  이렇게 설계된 클래스는 주로 구현하는 용도로 사용하며 컬렉션이나 배열에서 입력되는 값의 타입을 특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사용

var list: MutableList<String> = mutableListOf("abc", "def", "ghi") 
fun testGenerics() {
    // String으로 제네릭을 사용했기 때문에 list 변수에는 문자열만 담을 수 있음.
    var list: MutableList<String> = mutableListOf()
    list.add("abc")
    list.add("def")
    list.add("ghi")
//    list.add(30) // 입력 오류가 발생

    // String 타입의 item 변수로 꺼내서 사용할 수 있음.
    for (item in list) {
        println("리스트에 저장된 값은 ${item}입니다")
    }
}

 


2.  Null

코틀린은 Null 값의 처리에 많은 공을 들인 언어. null은 프로그래밍하면서 항상 이슈의 중심에 있는데 null로 인해 프로그램 전체, 혹은 앱 자체가 멈출 수 있기 때문.

 

 프로그램이 멈출 수 있는 상황 예시

   

      main() 함수 안에 one 변수를 하나 선언하고 타입으로 클래스를 지정.
     그리고 특정 조건이 만족할 때만 선언한 변수에 생성자를 호출해서 저장하는 조건문 if를 만듦.
     그리고 변수를 통해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.

class One {
    fun printMe() {
        print("null safety")
    }
}

fun main() {
    var one: One
    if (1 > 2) {
        one = One()
    }
 //   one.printMe()
}

 

  👾  이 코드에서 조건이 false이기 때문에 one 변수는 아무것도 없는 null 상태가 됨
         ➡️  print 메서드를 호출하면 null 포인터 예외가 발생하면서 프로그램이 다운, 물론 IDE에서 오류를 발생시켜 컴파일되지 않도록 막아줌
  👾  코드양이 많아 지면 이런 상황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데, 코틀린은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안전장치를 마련해둠
         ➡️  그 결과물이 Null Safety


1)  null 값 허용하기 : ?


코틀린에서 지정하는 기본 변수는 모두 null이 입력되지 않음
null 값을 입력하기 위해서는 변수를 선언할 때 타입 뒤에 ? (Nullable, 물음표)를 입력.

var variable : String?

 

 

변수에 null 허용하기

변수의 타입 뒤에 물음표를 붙이지 않으면 null 값을 입력할 수 없음.
null 예외를 발생시키고 싶지 않다면 기본형으로 선언.
fun main() {
    var nullable: String? // 타입 다음에 물음표를 붙여서 null 값을 입력할 수 있음.
    nullable = null

    var notNullable: String
//    notNullable = null // 일반 변수에는 null을 입력할 수 없음.
}

함수 파라미터에 null 허용 설정하기

함수의 파라미터에도 null 허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음.
함수의 파라미터가 null을 허용하려면 해당 파라미터에 대해서 null 체크를 먼저 해야만 사용할 수 있음.
단, 파라미터를 조건문에서 null인지 아닌지를 체크해야만 사용할 수 있음
fun nullParameter(str: String?) {
    // 파라미터 str에 null이 허용되었기 때문에 함수 내부에서 null 체크를 하기 전에는 str을 사용할 수 없음.
    if (str != null) {
        var length = str.length
    }
}

함수의 리턴 타입에 null 허용 설정하기

함수의 리턴 타입에도 물음표를 붙여서 null 허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음.
함수의 리턴 타입에 Nullable이 지정되어 있지 않으면 null 값을 리턴할 수 없음.
fun nullReturn(): String? {
    return null
}

 

2)  안전한 호출 : ?.


변수를 Nullable로 만들기 위해서 물음표를 사용.
?.(Safe Call, 물음표와 점)을 사용하면 null 체크를 간결하게 할 수 있음
  ✓  Nullable인 변수 다음에 ?.을 사용하면 해당 변수가 null일 경우 ?. 다음의 메서드나 프로퍼티를 호출하지 않음

fun testSafeCall(str: String?): Int? {
    // 문자열 길이를 반환하는 length 프로퍼티를 호출했는데 str 변수 자체가 null일 경우는 
    // length 프로퍼티를 호출하지 않고 null을 반환.

    var result: Int? = str?.length
    return result
}

3)  Null 값 대체하기 : ?:


?:(Elvis Operator, 물음표와 콜론)을 사용하면 원본 변수가 null 일 때 넘겨줄 기본값을 설정할 수 있음

 

다음 코드에서 Safe Call 다음에 호출되는 프로퍼티 뒤에 다시 ?:을 붙이고 0이라는 값을 표시.
이렇게 호출하면 str 변수가 null일 경우 가장 뒤에 표시한 0을 반환.
fun testElvis(str: String?): Int {
    // length 오른쪽에 ?:을 사용하면 null일 경우 ?: 오른쪽의 값이 반환.
    var resultNonNull: Int = str?.length ?: 0
    return resultNonNull
}

 


 

💫  물음표의 위치와 형태에 따라서 Nullable, Safe Call, Elvis Operator가 구분

🤓  Nullable

표기법 : 선언하는 변수의 타입 다음에 ? 표기.
사용 목적 : null을 입력받기 위해 사용.
사용 예 : var nullable: String?
🥸  Safe Call

표기법 : 선언된 변수의 이름 다음에 ?. 표기.
사용 목적 : null 일 때 ?. 다음에 나오는 속성이나 명령어를 처리하지 않기 위해 사용.
사용 예 : var result = 변수?.length
🧐  Elvis Operator

표기법 : 선언된 변수의 이름 다음에 ?: 표기.
사용 목적 : null일 때 ?: 다음에 나오는 값을 기본 값으로 사용.
사용 예 : var result = 변수 ?: 0

 

 

 

[ 내용 참고 : IT 학원 강의 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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